단 5분 햇살론17 특례보증 알아보기

 

햇살론17이란?

· 20% 이상 고금리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신용자를 위한 국민행복기금 보증 서민금융 상품
· 직업 및 소득 등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금리 대안자금

 

상기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17 시행목적에 따르면, 고금리 즉 20%이상(대부분 대부업체에 해당 될 사항) 신용등급이 낮거나, 직업, 소득이 불분명한 사람에게 대출 기준을 완화하여 시행하는 정부정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
 

즉, 신용등급이 낮고, 현재 기 대출이 많아도 웬만해서는 대출진행에 문제가 없다!라고 인지해주세요 (하지만 이름에서도 아시겠지만 햇살론17의 17은 금리 17%를 뜻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저금리 상품은 아닙니다!)

 

 

본인이 연령대가 낮거나, 사회초년생이면 햇살론 유스를 알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
 

정말 쉬운 햇살론유스(YOUTH)란 무엇인지 알아보기

정말 쉬운 햇살론유스(YOUTH)란 무엇인지 알아보기 요약:햇살론유스(Youth)는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을 위해 1천 2백만원까지 나라에서 보증을 서주는 제도 ■ 햇살론유스(Youth)란 무엇인가? 햇살

cjben.tistory.com

 

아래 계속 설명을 드려보도록 할테니 읽어보시고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!

 

 

지원대상

지원대상은 주로 신용등급과 연소득 두 가지 요건만 만족하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.

 

먼저 신용등급은 신용 6등급 이하(나이스,올크레딧) 단,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등급에 제한이 없습니다.

 

그리고 연소득은 4천 5백만원 이하만 지원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지원내용

햇살론17은 보증상품이기 때문에, 두 가지 보증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 

첫째, 일반보증(은행에서 신청)

 

일반보증은 700만원까지 지원하고, 기준요건을 만족하면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. 금리는 단일금리로 연 17.9%이고, 3년 또는 5년까지 상환일자를 계약하실 수 있습니다.

상환은 무조건 원리금균등분할상환만 선택되므로, 매달 이자+원금에 대한 상환이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.

 

둘째, 특례보증(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청)

 

특례보증은, 은행에서 심사를 받기 어려우신 분들이 서민금융진흥원에 방문해서 받으실 수 있는 특례지원 프로세스 입니다.

대상은 아래 5가지 대상에 해당하시는 분에 한해서 지원을 하고 있고, 일반보증으로 700만원을 받으신 후에 추가로 금액이 필요하신 분들도 특례보증을 받으려면 서금원에서 신청하셔야 합니다.

 

① 급여현금 수령자
② 채무조정 성실상환자
③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
④ 개인택시 운전자, 농·축산·임·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
⑤ 일반보증 신청 후 부득이하게 기본한도(700만원) 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분

 

특례보증지원은 신용정보도 보지만, 대면상담을 하면서 현 소득상황, 자금의 사용처, 상환의지 및 계획 등..을 복합적으로 심사해서 지원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.

 

즉, 본인이 얼마나 착실하게 상담사께 말씀드리냐에 따라 보증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. (서금원에 가신다고해서 무조건 1,400만원까지 특례보증을 받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.)

 

 

※ 중요한 점

 

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이 많아, 특례보증을 받기 위해 서금원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증가해서 은행에서도 최대 1,400만원까지 햇살론17을 받을 수 있도록 특례보증 제도를 완화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두 시행 모두 성실하게 상환시 1년마다 금리를 인하하고 있습니다. 3년 선택시 매년 2.5%씩 줄고, 5년 선택시 매년 1%씩 금리가 인하됩니다.

 

반복·추가 이용

반복이용의 경우에는 햇살론17 상환 완료 후 횟수 제한 없이 여러 번 이용 가능

추가이용의 경우에는 대출 이용 중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1회 추가 대출 가능
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